글 작성자: 떠럿

요즘은 굳이 주민센터(동사무소)를 가지 않고도 집에서 편리하게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할 수 있어요. 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하면 무료로 인터넷 발급이 가능하답니다.

 

주민등록등본-인터넷-발급

 

서류를 떼는 일이 많으니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을 잘 알고 계시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. 저도 서류 제출 때문에 이번에 급하게 발급받았답니다. 집에서 바로 프린트할 수 있으니 어찌나 편한지 모르겠다구,, 네 그래서 혹여나 인터넷 발급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제가 발급 방법을 차근차근 알려드리도록 할게요.

 

 

01   

정부24 접속하기  사이트 이동

 

정부24-사이트-접속

 

포털사이트에서 '정부24'를 검색하거나 제가 위에 걸어둔 링크를 통해 정부24 사이트로 접속합니다. 메인 홈페이지를 보면 중앙에 [주민등록등본] 서비스가 있을 거예요. 클릭해주세요. 사람들이 자주 찾는 서비스라서 따로 검색하지 않아도 되네요. 모바일로 발급받을 예정이신 분들은 앱스토어에서 정부24 앱을 다운로드 해주세요. 발급 절차는 같답니다. 

 

 

02   

주민등록등본 발급

 

주민등록등본-발급

 

적혀있는 내용과 같이 주민등록등본을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발급받으면 1통 400원의 수수료가 들고,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때는 무료예요. 참고로 인터넷으로 발급받아도 우편으로 받아보겠다고 한다면 유료랍니다. 주민등록등본 신청 안내 내용을 숙지해 주신 후 [발급]을 클릭합니다.

 

주민등록등본-비회원-신청

 

주민등록등본 발급 서비스는 회원, 비회원 둘 다 신청이 가능한데요. 정부24 사이트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는 경우, [회원 신청하기]를 눌러 회원으로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. 발급 절차는 같아요. 저는 [비회원 신청하기]를 클릭해서 비회원으로 신청을 해볼게요. 

 

주민등록등본-비회원-신청-정보입력

 

이용 약관에 모두 동의를 한 후, '비회원 신청 정보 입력'의 필수 입력사항을 기입해주세요. 필수 입력사항은 본인의 이름, 주민등록번호, 보안 문자네요. [확인]을 눌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. 

 

 

03   

신청 내용 입력하기

 

주민등록등본-신청-내용-입력

 

이제 주민등록등본 신청 내용을 입력해주시면 되는데요. 여기서 주민등록등본뿐만 아니라 주민등록초본, 그리고 영문으로 발급받는 것도 가능하니 참고해주시고요.

 

주민등록등본-주소-발급형태-수령방법-입력

 

주민등록상의 주소를 확인하고, 발급형태와 수령방법을 선택해 주세요. 다음으로 [민원신청하기]를 클릭합니다.

 

주민등록등본-신청-정보-입력

 

잠깐! 발급형태를 '선택발급'으로 체크하면 표시할 정보를 선택하여 발급받을 수 있어요. 예를 들어 본인을 뺀 세대원들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가리고 싶다고 한다면 '주민등록번호 뒷자리'에서 본인만 체크하시면 돼요. 

수령방법 또한 온라인발급(본인출력, 전자문서지갑, 제3자제출), 등기보통우편, 일반보통우편 이렇게 있으니 원하시는 것으로 선택해주면 되겠죠? 저는 프린트를 할 예정이라서 PC로 발급을 받았는데 모바일 발급은 수령방법을 '전자문서지갑'으로 선택하시면 돼요. 모바일에서는 프린트가 불가능하지만 이걸로 발급해놓으면 열람은 가능하답니다.

 

 

04   

본인 인증 (간편인증 or 공동인증서)

 

주민등록등본-본인인증

 

본인 인증은 [간편인증] 또는 [공동인증서]를 이용하면 되는데요. 원하시는 방법으로 해주시면 됩니다. 저는 공동인증서가 있긴 하지만 간편인증이 훨씬 편해서 이걸로 인증을 해볼게요. 

 

주민등록등본-간편인증-카카오톡

 

저는 카카오톡으로 간편인증을 진행했어요. 이름과 주민번호, 휴대폰번호를 입력하고 [인증 요청]을 클릭합니다.

 

주민등록등본-간편인증-카카오톡-인증완료

 

카카오톡 앱으로 인증요청 메시지가 오면 지문이나 비밀번호를 통해 인증을 완료합니다. 카카오톡 지갑이 없으신 분들은 가입하시고 진행해야겠죠? 인증 완료 후, 하단의 [인증 완료]를 눌러줍니다.

 

 

05   

주민등록등본 출력하기

 

주민등록등본-발급-완료-출력

 

주민등록등본 발급이 완료되었어요. 서비스 신청내역을 보면 제가 접수한 민원 내용이 떠요. [문서출력]을 누르면 바로 프린트가 가능하고, pdf로 저장하는 것도 가능하답니다. 저는 pdf로 저장해서 보관 중인데 매번 발급을 안 받아도 되니까 너무 편해요.

 

주민등록등본-출력-완료

 

주민등록등본을 프린트하거나 pdf로 저장하고 나면 이렇게 '처리완료' 표시가 떠요. 이제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을 알았으니 집에서 편하게 발급받도록 합시다 :)

 

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.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보자구~!

반응형